OS : Windows Server 2003 SP2
프로그램 및 버전 : Oracle10g
※ 주의사항 :
1. 증상
- 10g DB에서 Export한 dump파일이 10g DB에 Import가 안됨.
IMP-00010: 엑스포트 파일이 유효하지 않고, 헤더가 검증에 실패했습니다
IMP-00000: 임포트가 실패로 끝났습니다
라는 오류 메세지 발생
2. 원인
- 다시 설치하는 DB서버에 10g를 설치하고 9i클라이언트를 설치하였다. 여러번 오라클을 설치해봤는데 상위 버전의 오라클을 설치하고 하위버전의 오라클(client 포함)을 설치하면 exp.exe, imp.exe, sqlplus.exe... 등등의 프로그램이 나중에 설치된 제품의 버전을 따라간다는 것이 원인 이었다.
상위버전에서 export한 것은 하위버전에서 import가 안된다고 들었다.
즉! 나같은 경우에는 import명령어를 날렸을당시 9i Client를 나중에 설치했기 때문에 9i버전의 imp.exe가 실행 되었고 버전의 문제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던 것이었다.
3. 해결방법
1) 커멘드 창에서 10g의 bin폴더로 이동하여 import명령어 날리기
2) 10g의 imp.exe가 시행될 수 이도록 설정 변경하기
1) 커멘드 창에서 10g의 bin폴더로 이동하여 import명령어 날리기
- 커멘드 창 실행 후 cd 명령어를 이용하여 10g의 bin폴더로 이동합니다. 이동 후 import명령
어를 입력 합니다.
(밑에 예제는 11g경로임)
2) 10g의 imp.exe가 시행될 수 이도록 설정 변경하기
- 아래의 링크에 설명됨
3. 결과- IMP-00010 오류 메세지는 이 문제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10g에서 export한 파일을 9i에서 import를 하려 한다거나... 이런 것들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