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binlog 설정을 해놓으면 해당 mysql에서 great, alter, drop, insert, update, delete 와 같은 작업이 있을때마다 해당 쿼리문의 기록이 남는다.
즉 db에 변화를 주는 모든 작업들을 기록해놓기 때문에, 로그파일로 사용하거나, 해당 작업을 바탕으로 백업과 비슷하게 사용할수 있는 것이다.
설정 방법 : my.cnf 파일에 log-bin을 추가하고, mysql을 재시작
my.cnf 파일을 찾아서 [mysqld]의 아래부분 아무곳에나 log-bin이라고 추가시켜 놓으면 된다.
my.cnf 파일은 사용자에 따라 위치에 차이가 있지만 필자의 경우엔 /etc/my.cnf에 위치해 있다.
자 이제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어딘가에 mysqld-bin.000001이라는 이름의 파일이 생성되서 차곡차곡 기록이 쌓이고 있을것이다. 해당 파일의 이름과 위치는 사용자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터미널을 열고 find / -name *-bin.* 이라고 쳐보면 해당 파일을 찾아낼수 있을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var/lib/mysql/mysqld-bin.000001 에 위치해 있었다.
파일의 000001이라는 것은 mysql을 재시작할때마다 파일이 새롭게 생기고 숫자도 증가할 것이다.
mysqlbinlog 사용방법 : 해당 파일은 바이너리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변환시켜 사용
의 형식으로 변환시켜주면 된다. 필자의 경우는 터미널을 열고
처럼 사용하면 되는것이다. 마찬가지로 mysqlbinlog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find로 찾아보기 바란다.
위의 설정과 사용방법은 기본적인 것들만 나열한 것이다. 좀더 자세한 mysqlbinlog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mysqlbinlog --help 를 해보거나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보기 바란다.
http://www.mysqlkorea.co.kr/sub.html?mcode=manual&scode=01&m_no=21560&cat1=8&cat2=272&cat3=0&lang=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