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 엑티비티 XML 레이아웃 리소스 파일 추가

먼저 A 엑티비티와 B액티비티의 화면 UI를 정의할 xml 레이아웃 리소스 파일을 생성합니다. 경로는 /res/layout/ 경로 아래에 생성하도록 합니다.

 

 

 

▼ /app/res/ 경로밑에 layout 폴더를 우클릭하여 [New]-[Layout resource file]을 클릭하고 파일 이름을 activity_a로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B 액티비티의 레이아웃 리소스 파일도 생성해줍니다. 파일을 정상적으로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res/layout/ 경로 밑에 activity_a.xml과 activity_b.xml 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엑티비티 레이아웃 리소스 작성

목표는 엑티비티 생성과 호출이므로 UI 구성은 단순하게 할 것입니다. 먼저 /res/layout/activity_a.xml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Button
        android:id="@+id/button2"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onClick_handler"
        android:text="B 엑티비티 실행하기" />
</LinearLayout>

▼ LinearLayout 밑에 Button View를 배치합니다. 해당 Button을 클릭하였을 때 B 액티비티를 실행하도록 구현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onClick 속성 값을 지정하고 버튼 클릭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소스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미리 지정합니다. 다음은 B 액티비티에 해당하는 /res/layout/activity_b.xml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6"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B 엑티비티입니다." />
</LinearLayout>

▼ LinearLayout 하위에 TextView를 배치한 형태입니다. 단순히 해당 화면이 B 액티비티 영역임을 알려주기 위해 TextView의 Text 속성만 "B 액티비티입니다."로 지정하였습니다.

 

3. 클래스(Class) 추가하기

 

 

▼ Activity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Activity Class를 상속받아 onCreate() 함수를 오버 라이딩하는 Class를 생성해야 합니다. [New]-[Java Class]를 클릭합니다.

 

 

 

▼ 클래스(Class) 이름을 지정하고 Activity를 상속받아 onCreate() 함수를 구현해주기 위해 SuperClass 입력란에 Activity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B 액티비티 실행을 위한 클래스 파일을 생성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클래스 파일이 생성됩니다.

 

 

 


4. 클래스(Class) 소스 구현

public class A extends 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a);
    }

    public void onClick_handler(View view)
    {
        Intent intent = new Intent(A.this, B.class);

        startActivity(intent);
    }
}

▼ A.class 구현 내용입니다. Activity를 상속받고 있으며 onCreate() 함수를 재정의합니다. setContentView()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자 정보로 우리가 앞서 생성했던 A 액티비티의 XML 레이아웃 리소스 참조를 넘겨줍니다. 그리고 Button을 클릭하였을 때 B 액티비티를 실행하기 위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Button을 클릭하면 인텐트를 생성하고 생성한 인텐트를 인자로하는 startActivity() 함수를 호출하여 B 엑티비티를 실행하도록 합니다.

public class B extends 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b);
    }
}

▼ B.class도 마찬가지로 onCreate() 함수를 재정의합니다. setContentView() 인자로는 B 액티비티에 대한 XML 레이아웃 리소스 참조를 넘겨줍니다.


5. AndroidManifast.xml에 엑티비티 정보 추가하기

안드로이드에서는 액티비티를 생성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AndroidManifast.xml에 새로운 액티비티에 대한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example.myapplication">

    <application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roundIcon="@mipmap/ic_launcher_round"
        android:theme="@style/AppTheme">
        <activity android:name=".A">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ctivity android:name=".B"></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 AndroidManifast.xml에 액티비티를 선언할 때는 <application> 요소 하위에 <Activity> 요소를 사용하여 선언합니다. 요소의 속성 중 name 속성 값을 Activity 실행을 위해 추가했던 클래스명을 작성하면 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57 Virtual Device , 디자인 화면 file 2021.03.31 302
56 App 실행 file 2021.03.31 283
55 버튼 이벤트 file 2021.03.31 238
54 안드로이드 가상머신 실행 속도 빠르게 하기 file 2021.03.31 268
53 버튼 이벤트 추가하기 file 2021.03.31 239
52 setContentView()와 레이아웃 전개자(LayoutInflater) 2021.03.31 312
51 안드로이드 - 익명 클래스(Anonymous Class) 사용법 file 2021.03.31 342
50 안드로이드 - 버튼 이벤트 처리방법 정리 (리스너 구현 및 이벤트 핸들링) file 2021.03.31 393
49 안드로이드 - 텍스트뷰(TextView) 사용법 정리 file 2021.03.31 1309
48 안드로이드 - 문자열 리소스(Resource) 추가 및 참조하기 file 2021.03.31 957
47 안드로이드 - 문자열 리소스를 활용한 다국어 지원 file 2021.03.31 343
46 안드로이드 - 문자열 배열 리소스 추가하기 <string-array> file 2021.03.31 881
45 안드로이드 - 색상 리소스 (Color Resource) 추가 </color> file 2021.03.31 594
44 안드로이드 - 스타일 리소스(Style Resource) 사용하기 <style> file 2021.03.31 290
» 안드로이드 - 인텐트(Intent)를 활용한 액티비티(Activity) 생성 및 실행하기 file 2021.03.31 270
42 안드로이드 - 인텐트(Intent)를 활용한 액티비티(Activity)간 데이터 전달하기 file 2021.03.31 413
41 안드로이드 - Serializable를 활용한 다른 액티비티에 객체(Object) 전달하기 file 2021.03.31 354
40 안드로이드 - 액티비티(Activity)로부터 결과 데이터 받아오기 file 2021.03.31 518
39 안드로이드 - 토스트(Toast) 메시지 사용하기. file 2021.03.31 362
38 안드로이드 - SnackBar를 사용해 팝업창 띄우기 file 2021.03.31 343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

하단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