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34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Toast 클래스는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SnackBar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라이브러리를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Ctl + Alt + Shift + S 단축키를 통해 Project Structure 창을 열어줍니다. 

 

 

 

▼ [app]-[Dependencies] Tap 항목에서 우측에 [+] 마크를 클릭하여 Library Dependency를 클릭합니다. 

Library 목록창이 나타나면 com.android.support.design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여 Ok를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되면 SnackBar 클래스를 사용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2. SnackBar를 사용하여 팝업창 띄우기

먼저 해당 포스팅에서 사용 할 예제에 대한 공통 레이아웃 리소스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id="@+id/main_activity"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Button
        android:id="@+id/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ClickHandler"
        android:text="팝업창 띄우기" />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 Button 한 개를 배치하고 해당 Button을 클릭하였을 때 팝업창이 활성화되도록 구현할 것입니다. 

그리고 화면상의 최상위 레이아웃에 속하는 ConstraintLayout의 ID 속성값을 부여하였는데 해당 뷰(View)의 경우는 나중에 SnackBar 객체를 생성할 때 넘겨주는 인자로 사용하기 위해 소스상에서 참조 객체를 찾기 위해 지정하였습니다.

 

SnackBar를 통해 팝업창을 띄우는 방법은 Toast를 사용하는 방법만큼이나 간단합니다.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private View mainview;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mainview = findViewById(R.id.main_activity);
    }

    public void ClickHandler(View view) 
    {
        Snackbar.make(mainview, "이것은 SnackBar를 사용하여 띄운 팝업창입니다.", Snackbar.LENGTH_INDEFINITE).show();
    }
}

▼ SnackBar 클래스의 Static 멤버 함수인 make() 함수를 통해 SnackBar 객체를 생성합니다. make() 함수의 인자 정보는 3개로 첫 번째 인자는 팝업창을 띄울 뷰(View) 객체가 들어갑니다. 

예제에서는 ConstarintLayout의 참조 객체를 가져와 첫 번째 인자로 넘겨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인자는 팝업창에 표시할 문자열 데이터입니다. String Type의 문자열이 올수도 있고 문자열이 정의된 리소스 ID가 올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인자는 ms 단위를 가지는 int Type의 데이터를 전달하는데 팝업창을 1초 동안 띄우고 싶으면 1000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이미 SnackBar 클래스 내부에 static 변수로 지정된 값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final int LENGTH_INDEFINITE = -2;
    public static final int LENGTH_SHORT = -1;
    public static final int LENGTH_LONG = 0;
변수명 설명
LENGTH_LONG 긴 시간동안 팝업창을 띄웁니다
LENGTH_SHORT 짧은 시간동안 팝업창을 띄웁니다.
LENGTH_INDEFINITE 팝업창을 무기한으로 띄웁니다.

마치 Toast 클래스의 makeText() 함수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다만 Tosat의 makeText() 첫 번째 인자는 Context라는 점과 SnackBar의 make() 함수의 첫 번째 인자는 View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화면에 팝업창을 띄우기 위해서는 show() 함수를 호출합니다.

 

 

 


3. SnackBar 팝업창에 action 추가하기

SnackBar와 Toast의 결정적인 차이는 SnackBar는 단순히 사용자에게 정보를 보여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사용자의 응답에 대한 처리도 가능합니다. SnackBar 클래스의 setAction() 함수를 사용하면 Click 이벤트가 등록된 View를 팝업창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private View mainview;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mainview = findViewById(R.id.main_activity);
    }

    public void ClickHandler(View view)
    {
        Snackbar snackbar = Snackbar.make(mainview, "이것은 SnackBar를 통해 띄운 팝업창입니다.", Snackbar.LENGTH_INDEFINITE);

        snackbar.setAction("OK", 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snackbar.dismiss();
            }
        });

        snackbar.show();
    }
}

▼ SnackBar 클래스의 make() 함수를 사용하여 SnackBar 객체를 생성한 뒤 snackBar가 참조하도록 합니다.

이때 세 번째 인자는 LENGTH_INDEFINITE로 지정하여 팝업창이 화면에 계속 보이도록 설정합니다.

 

 

▼ SnackBar 클래스의 setAction() 함수를 사용해 팝업창에 클릭이 가능한 뷰를 등록합니다. 첫 번째 인자는 View의 Text 속성값을 지정하는 인자로 해당 문자열 값이 팝업창에 표시됩니다. 두 번째 인자는 생성되는 View의 클릭 리스너(Listener) 구현체로 익명 클래스 형태로 작성합니다. onClick() 함수에 오버라이딩 된 내용은 팝업창을 화면에서 사라지게 하는 dismiss() 함수를 호출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서 duration을 LENGTH_INDEFINITE로 지정하였기 때문에 팝업창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화면에 표시되는 상태이지만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사라지게 됩니다.

 

  1. 안드로이드 - RecyclerView 안에 RecyclerView 구현하기

    Date2021.04.02 Views561
    Read More
  2. 안드로이드 - Json 파싱하기

    Date2021.04.02 Views907
    Read More
  3. 안드로이드 - 타이머(Timer) 구현하기

    Date2021.04.01 Views1436
    Read More
  4. 안드로이드 - SQLiteDatabase 구현하기

    Date2021.04.01 Views301
    Read More
  5. 안드로이드 - 리사이클러 뷰(RecyclerView) 구현

    Date2021.04.01 Views444
    Read More
  6. 안드로이드 - 네비게이션 드로어(Navigation Drawer)를 활용하여 슬라이드 메뉴 구현하기

    Date2021.04.01 Views1974
    Read More
  7. 안드로이드 - 툴바(ToolBar)를 사용하여 앱바(App Bar) 구현하기

    Date2021.04.01 Views516
    Read More
  8. 안드로이드 - 프로그레스바(ProgressBar) 구현하기

    Date2021.04.01 Views509
    Read More
  9. 안드로이드 - AsyncTask 구현 예제

    Date2021.04.01 Views338
    Read More
  10. 안드로이드 - 액티비티(Activity)와 액티비티 생명 주기(Activity Life Cycle)

    Date2021.04.01 Views284
    Read More
  11. 안드로이드 - 리스트뷰(ListView) 구현

    Date2021.04.01 Views527
    Read More
  12. 안드로이드 - 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 사용 예제

    Date2021.04.01 Views271
    Read More
  13. 안드로이드 - 옵션 메뉴 (Option Menu) 구현 방법

    Date2021.04.01 Views324
    Read More
  14. 안드로이드 - 명시적 인텐트(Explicit Intent)와 암시적 인텐트 (Implicit Intent)

    Date2021.04.01 Views392
    Read More
  15. 안드로이드 - 날짜 및 시간 정보 입력받기 (DatePickerDialog / TimePickerDialog)

    Date2021.04.01 Views1834
    Read More
  16. 안드로이드 - setContentView()와 레이아웃 전개자(LayoutInflater)

    Date2021.04.01 Views279
    Read More
  17. 안드로이드 - AlertDialog 사용하여 알림창 띄우는 방법 총정리

    Date2021.03.31 Views765
    Read More
  18. 안드로이드 - SnackBar를 사용해 팝업창 띄우기

    Date2021.03.31 Views344
    Read More
  19. 안드로이드 - 토스트(Toast) 메시지 사용하기.

    Date2021.03.31 Views363
    Read More
  20. 안드로이드 - 액티비티(Activity)로부터 결과 데이터 받아오기

    Date2021.03.31 Views52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13

하단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