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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untDownTimer를 활용한 타이머(Timer) 구현

1.1 화면 UI를 위한 레이아웃 리소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LinearLayout
        android:id="@+id/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orientation="vertical"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2"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60 초"
            android:textAlignment="center"
            android:textSize= "100dp" />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Button
                android:id="@+id/btnStar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onClick="clickHandler"
                android:text="Start" />

            <Button
                android:id="@+id/btnRese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onClick="clickHandler"
                android:text="Reset" />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 타이머의 시간 경과를 표시하기 위한 TextView와 타이머 시작을 위한 Button 한 개와 타이머를 Reset 하기 위한 Button 한 개를 배치한 형태입니다. 포스팅 뒤에 나오는 Timer/TimerTask 구현예제도 동일한 레이아웃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1.2 CountDownTimer 상속받는 MyTimer 클래스 구현

    class MyTimer extends CountDownTimer
    {
        public MyTimer(long millisInFuture, long countDownInterval)
        {
            super(millisInFuture, countDownInterval);
        }

        @Override
        public void onTick(long millisUntilFinished) {
            textView.setText(millisUntilFinished/1000 + " 초");
        }

        @Override
        public void onFinish() {
            textView.setText("0 초");
        }
    }

▼ CountDownTimer 클래스를 상속받는 MyTimer 클래스입니다. 생성자 함수로 첫 번째 인자로 타이머 동작하는 총 시간으로 밀리세컨트(ms) 단위로 넘어옵니다. 두 번재 인자는 카운트다운 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CountDownTimer는 추상 클래스로 onTick() 함수와 onFinish() 함수를 반드시 오버라이딩 합니다. 첫 번째 onTick() 함수는 생성자 인수 countDownInterval로 지정된 시간 간격마다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함수에 넘어오는 인자로는 현재 타이머의 남은 시간이 넘어옵니다. 두 번째로 onFinish() 함수는 타이머가 끝났을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1.3 MainActivity 클래스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MyTimer myTimer;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2);
        myTimer = new MyTimer(60000, 1000);
    }

    public void clickHandler(View view)
    {
        switch(view.getId())
        {
            case R.id.btnStart:
                myTimer.start();
                break;
            case R.id.btnReset :
                myTimer.cancel();
                textView.setText("60 초");
                break;

        }

    }

▼ onCreate() 함수에서는 앞서 정의한 MyTimer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합니다. 인자 정보는 타이머의 총 시간으로 60초로 지정하였으며, 두 번째 인자는 onTick() 함수가 호출될 시간 간격으로 1초를 넘겨줍니다. clickHandler() 함수에서는 버튼 두 개에 대한 이벤트 처리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Start 버튼을 클릭했을때는 MyTimer의 start() 함수를 통해 타이머를 시작하고 Reset 버튼을 클릭했을 때는 cancle() 함수를 통해 타이머를 취소시킵니다.


2. Timer와 TimerTask를 통해 타이머(Timer) 구현하기

package com.springsthursday.timerforblog2;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java.util.Timer;
import java.util.TimerTask;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TimerTask timerTask;
    Timer timer = new Timer();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2);
    }

    @Override
    protected void onDestroy()
    {
        timer.cancel();
        super.onDestroy();
    }

    public void clickHandler(View view)
    {
        switch(view.getId())
        {
            case R.id.btnStart:
                startTimerTask();
                break;
            case R.id.btnReset :
                stopTimerTask();
                break;
        }
    }

    private void startTimerTask()
    {
        stopTimerTask();

        timerTask = new TimerTask()
        {
            int count = 60;

            @Override
            public void run()
            {
                count--;
                textView.post(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textView.setText(count + " 초");
                    }
                });
            }
        };
        timer.schedule(timerTask,0 ,1000);
    }

    private void stopTimerTask()
    {
        if(timerTask != null)
        {
            textView.setText("60 초");
            timerTask.cancel();
            timerTask = null;
        }
    }
}

 주기적으로 처리해야 할 작업을 구현해야 한다면 TimerTask 객체를 생성하여 run() 함수를 오버라이딩 하여 구현하면 됩니다. 해당 예제에서는 Start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 startTimeTask() 함수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해당 함수에서는 run() 함수를 오버라이딩한 TimerTask 객체를 생성하여 Timer의 schedule() 함수를 통해서 구현 된 TimerTask를 Timer에 등록합니다. 나머지 두 번째 인자는 타이머 시작을 몇초 뒤 실행할 것인지를 지정하고 세 번째 인자는 시간 간격으로 몇초 간격으로 TimerTask의 구현내용을 실행할지를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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