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83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앱을 실행중일때 푸시알람을 받는 방법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푸시 알림을 보내기 위해서는 토큰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푸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가 있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를 build.gradle(module)의 dependencies에 추가합니다.

1
2
 //firebase 푸시알람 라이브러리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messaging:17.3.4'
cs
 

 

그리고 푸시아이콘을 drawable에 등록해줍니다(ic_push로 등록)

그리고 manifest에 아래 내용을 추가합니다.

 

 

Manifest 설정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pplication
    .....
 
    <!-- - 안드로이드 8.0 이상 푸시 처리 추가 코드 -->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default_notification_icon"
                android:resource="@drawable/ic_push"/>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default_notification_color"
                android:resource="@color/colorAccent"/>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
                android:value="@str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 />
        <service
                android:name=".fcm.FirebaseMessagingService">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_EVENT"/>
            </intent-filter>
        </service>
 
        <service
                android:name=".util.MyJobService"
                android:exported="false">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com.firebase.jobdispatcher.ACTION_EXECUTE" />
            </intent-filter>
        </service>
    </application>
 
</manifest>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default_notification_icon"
          android:resource="@drawable/ic_push"/>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default_notification_color"
 
          android:resource="@color/colorAccent"/>

푸시알람이 왔을 때 기본 아이콘 및 색상을 설정하는 메타데이터입니다.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
          android:value="@str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 />

(Optional) Android 8.0(API 수준 26) 이상부터는 알림 채널이 지원 및 권장됩니다. FCM은 기본적인 설정과 함께 기본 알림 채널을 제공합니다. 기본 채널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를 알림 채널 객체의 ID로 설정합니다. 수신 메시지에 명시적으로 설정된 알림 채널이 없으면 FCM에서 항상 이 값을 사용합니다.

 

 

 

 

 

 

 

 <service
                android:name=".fcm.FirebaseMessagingService">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_EVENT"/>
            </intent-filter>
        </service>

FirebaseMessagingService는 백그라운드에서 앱의 알람을 수신하는 것 외에 다른 방식으로 메시지를 처리하려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포그라운드 앱의 알림 수신, 데이터 페이로드 수신,

업스트림 메시지 전송 등을 수행하려면 이 서비스를 확장해야 합니다.

 

 

 

 

 

 

<service
                android:name=".util.MyJobService"
                android:exported="false">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com.firebase.jobdispatcher.ACTION_EXECUTE" />
            </intent-filter>
        </service>
 

이 서비스는 Handler응용 프로그램의 주 스레드 에서 실행중인 각 수신 작업을 실행합니다.
, 실행 논리를 선택한 스레드 / 처리기 / 다른 스레드로 오프로드 해야합니다.

AsyncTask . 그렇게하지 않으면 JobManager에서 향후 콜백을 차단하게됩니다.

구체적으로 onStopJob(android.app.job.JobParameters)일정 요구 사항이 더 이상 충족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리기위한 것입니다.

 

 

 

class FirebaseMessagingService : FirebaseMessagingService() {

 

 
 
    override fun onNewToken(token: String?) { //토큰이 변경되었을때 호출
        super.onNewToken(token)
        //v17.0.0 이후부터는 onTokenRefresh()-depriciated
        //var pushToken = FirebaseInstanceId.getInstance().token
        var uid = FirebaseAuth.getInstance().currentUser!!.uid
        var map = mutableMapOf<String, Any>()
        map["pushtoken"= token!!
        FirebaseFirestore.getInstance().collection("pushtokens").document(uid!!).set(map)
 
        //서버로 바뀐토큰 전송
        sendRegistrationToServer(token)
    }
    private fun sendRegistrationToServer(token: String?) {
        //서버로 바뀐 토큰 전송할 메소드 작성하는 부분
    }
    override fun onMessageReceived(remoteMessage: RemoteMessage?) { //푸시알림을 받았을때 호출되는 메소드
        Log.d(TAG, "From: ${remoteMessage?.from}")
        remoteMessage?.data?.isNotEmpty()?.let {
            Log.d(TAG, "Message data payload: " + remoteMessage.data)
            if (true) {/* 장기 실행 작업으로 데이터를 처리해야하는지 확인*/
                //장기 실행 작업 (10 초 이상)의 경우 Firebase Job Dispatcher를 사용하십시오
                scheduleJob()
            } else {
                //10 초 이내에 메시지 처리
                handleNow()
            }
        }
 
        // 메시지에 알림 페이로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remoteMessage?.notification?.let {
            Log.d(TAG, "Message Notification Body: ${it.body}")
            sendNotification(it.body!!)
        }
    }
 
    private fun sendNotification(messageBody: String) {
        val intent = Intent(this, MainActivity::class.java)
        intent.addFlags(Intent.FLAG_ACTIVITY_CLEAR_TOP)
        val pendingIntent = PendingIntent.getActivity(
            this0, intent,
            PendingIntent.FLAG_ONE_SHOT
        )
 
        val channelId = getString(R.str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
        val defaultSoundUri = RingtoneManager.getDefaultUri(RingtoneManager.TYPE_NOTIFICATION)
        val notificationBuilder = NotificationCompat.Builder(this, channelId)
            .setSmallIcon(R.mipmap.ic_launcher)
            .setContentTitle("Beomstargram.")
            .setContentText(messageBody)
            .setAutoCancel(true)
            .setSound(defaultSoundUri)
            .setContentIntent(pendingIntent)
 
        val notificationManager = getSystemService(Context.NOTIFICATION_SERVICE) as NotificationManager
 
        // android Oreo 알림 채널이 필요합니다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O) {
            val channel = NotificationChannel(
                channelId,
                "Channel human readable title",
                NotificationManager.IMPORTANCE_DEFAULT
            )
            notificationManager.createNotificationChannel(channel)
        }
 
        notificationManager.notify(0 /*알림ID */, notificationBuilder.build())
    }
 
    private fun scheduleJob() { //장기작업인지(10초이상)일때 처리하는 메소드
        val dispatcher = FirebaseJobDispatcher(GooglePlayDriver(this))
        val myJob = dispatcher.newJobBuilder()
            .setService(MyJobService::class.java)
            .setTag("my-job-tag")
            .build()
        dispatcher.schedule(myJob)
    }
 
    private fun handleNow() {
        Log.d(TAG, "Short lived task is done.")
    }
 
    companion object {
        private val TAG = "FirebaseMessageService"
    }
}

 

 

onNewToken() 메소드

 

 

 

 

 

override fun onNewToken(token: String?) { //토큰이 변경되었을때 호출

 

        super.onNewToken(token)

 

        //v17.0.0 이후부터는 onTokenRefresh()-depriciated

 

        //var pushToken = FirebaseInstanceId.getInstance().token

 

        var uid = FirebaseAuth.getInstance().currentUser!!.uid

 

        var map = mutableMapOf<String, Any>()
        map["pushtoken"] = token!!
        FirebaseFirestore.getInstance().collection("pushtokens").document(uid!!).set(map)
 
        //서버로 바뀐토큰 전송
        sendRegistrationToServer(token)
    }

여기서 FirebaseStore에 토큰을 저장합니다 .

onNewToken메소드는 발급받았던 토큰이 새로 변경될때 호출됩니다.

 

 

 

 

 

onMessageRecived() 메소드

 

 

override fun onMessageReceived(remoteMessage: RemoteMessage?) { //푸시알림을 받았을때 호출되는 메소드

 

        Log.d(TAG, "From: ${remoteMessage?.from}")
        remoteMessage?.data?.isNotEmpty()?.let {
            Log.d(TAG, "Message data payload: " + remoteMessage.data)
            if (true) {/* 장기 실행 작업으로 데이터를 처리해야하는지 확인*/
                //장기 실행 작업 (10 초 이상)의 경우 Firebase Job Dispatcher를 사용하십시오
                scheduleJob()
            } else {
                //10 초 이내에 메시지 처리
                handleNow()
            }
        }
 
        // 메시지에 알림 페이로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remoteMessage?.notification?.let {
            Log.d(TAG, "Message Notification Body: ${it.body}")
            sendNotification(it.body!!)
        }
    }
 

푸시알림을 받았을때 호출되는 메소드입니다.

장기작업일때 schedulejob()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10초이내 메시지 처리가 가능할 경우 handleNow() 를 호출합니다.

sendNotification(body)메소드로 메시지의 body를 넘겨줍니다.

 

 

 

 

sendNotification() 메소드

 

 

private fun sendNotification(messageBody: String) {

 

        val intent = Intent(this, MainActivity::class.java)
        intent.addFlags(Intent.FLAG_ACTIVITY_CLEAR_TOP)
        val pendingIntent = PendingIntent.getActivity(
            this0, intent,
            PendingIntent.FLAG_ONE_SHOT
        )
 
        val channelId = getString(R.str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
        val defaultSoundUri = RingtoneManager.getDefaultUri(RingtoneManager.TYPE_NOTIFICATION)
        val notificationBuilder = NotificationCompat.Builder(this, channelId)
            .setSmallIcon(R.mipmap.ic_launcher)
            .setContentTitle("Beomstargram.")
            .setContentText(messageBody)
            .setAutoCancel(true)
            .setSound(defaultSoundUri)
            .setContentIntent(pendingIntent)
 
        val notificationManager = getSystemService(Context.NOTIFICATION_SERVICE) as NotificationManager
 
        // android Oreo 알림 채널이 필요합니다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O) {
            val channel = NotificationChannel(
                channelId,
                "Channel human readable title",
                NotificationManager.IMPORTANCE_DEFAULT
            )
            notificationManager.createNotificationChannel(channel)
        }
 
        notificationManager.notify(0 /*알림ID */, notificationBuilder.build())
    }

푸시알람을 만들어주는 메소드입니다. 

PendingIntent에 알람을 받을시 넘어갈 화면을 지정합니다.

channelId 는 수신 메시지에 명시적으로 설정된 알림 채널이 없다면 이값이 쓰입니다.

넘겨받은 body로 notificationCompat.Builder로 알림을 만들어줍니다. 

 

 

 

 

 

scheduleJob(), handleNow() 메소드

private fun scheduleJob() { //장기작업인지(10초이상)일때 처리하는 메소드
        val dispatcher = FirebaseJobDispatcher(GooglePlayDriver(this))
        val myJob = dispatcher.newJobBuilder()
            .setService(MyJobService::class.java)
            .setTag("my-job-tag")
            .build()
        dispatcher.schedule(myJob)
    }
 
    private fun handleNow() {
        Log.d(TAG, "Short lived task is done.")
    }

장기 작업(10초이상)일때는 scheduleJob() 메소드

그 이하로 처리가능한 작업일때는 handleNow()에 추가적으로 처리할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MyJobService 클래스 

class MyJobService : JobService() {
    /*
    * 이 서비스는 Handler응용 프로그램의 주 스레드 에서 실행중인 각 수신 작업을 실행합니다.
    * 즉, 실행 논리를 선택한 스레드 / 처리기 / 다른 스레드로 오프로드 해야합니다AsyncTask . 그렇게하지 않으면 JobManager에서 향후 콜백을 차단하게됩니다.
    * 구체적으로 onStopJob(android.app.job.JobParameters)일정 요구 사항이 더 이상 충족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리기위한 것입니다.*/
    override fun onStartJob(jobParameters: JobParameters): Boolean {
        //작업이 실행되기 시작했음을 나타 내기 위해 호출됩니다.
        // TODO(developer): add long running task here.
        return false
    }
 
    override fun onStopJob(jobParameters: JobParameters): Boolean {
        return false
        //이 메서드는 호출 기회가 있기 전에도 작업 실행을 중지해야한다고 시스템에서 결정한 경우 호출 jobFinished(JobParameters, boolean)됩니다.
    }
 
    companion object {
 
        private const val TAG = "MyJobService"
    }
}
 
 

이 서비스는 Handler응용 프로그램의 주 스레드 에서 실행중인 각 수신 작업을 실행합니다.
, 실행 논리를 선택한 스레드 / 처리기 / 다른 스레드로 오프로드 해야합니다.

AsyncTask . 그렇게하지 않으면 JobManager에서 향후 콜백을 차단하게됩니다.

구체적으로 onStopJob(android.app.job.JobParameters)일정 요구 사항이 더 이상 충족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리기위한 것입니다.

 
 
 
 
MainActivity

 

class MyJobService : JobService() {

 

    /*
    * 이 서비스는 Handler응용 프로그램의 주 스레드 에서 실행중인 각 수신 작업을 실행합니다.
    * 즉, 실행 논리를 선택한 스레드 / 처리기 / 다른 스레드로 오프로드 해야합니다AsyncTask . 그렇게하지 않으면 JobManager에서 향후 콜백을 차단하게됩니다.
    * 구체적으로 onStopJob(android.app.job.JobParameters)일정 요구 사항이 더 이상 충족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리기위한 것입니다.*/
    override fun onStartJob(jobParameters: JobParameters): Boolean {
        //작업이 실행되기 시작했음을 나타 내기 위해 호출됩니다.
        // TODO(developer): add long running task here.
        return false
    }
 
    override fun onStopJob(jobParameters: JobParameters): Boolean {
        return false
        //이 메서드는 호출 기회가 있기 전에도 작업 실행을 중지해야한다고 시스템에서 결정한 경우 호출 jobFinished(JobParameters, boolean)됩니다.
    }
 
    companion object {
 
        private const val TAG = "MyJobService"
    }
}
 

MainActivity에서 FirebaseMessaging을 객체를 얻어 초기화 해주면 마지막으로 설정이 끝납니다. subscribeToTopic() 메소드는 사용하면 특정 채널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https://firebase.google.com/docs/cloud-messaging/android/receive?hl=ko

위 사이트에서 직접 코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17 안드로이드 - switch를 사용법 및 구현 file 2021.04.02 1340
16 안드로이드 - 프래그먼트 (Fragment) 사용하기 file 2021.04.02 546
15 안드로이드 - BottomNavigationView 사용하여 하단 메뉴 만들기 file 2021.04.02 1655
14 안드로이드 - KeyEvent(키 이벤트) 처리 file 2021.04.02 1282
13 안드로이드 - Text 입력 이벤트 처리 - TextWatcher file 2021.04.02 616
12 안드로이드 - 플로팅 액션 버튼(Floating Action Button) 사용법 file 2021.04.02 1050
11 안드로이드 - 갤러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2021.04.02 719
10 안드로이드 - 리사이클러뷰 (RecyclerView) notifyDataSetChanged 실행 시 깜빡 거리는 현상 2021.04.02 819
9 안드로이드 - RecyclerView의 ViewType 구분하기 file 2021.04.02 995
8 안드로이드 - 커스텀 폰트(Custom Font) 적용하기 file 2021.04.02 392
7 안드로이드 액티비티 세로고정 2021.09.14 254
6 [Android] 퍼미션 권한체크(테드퍼미션) 2021.09.14 680
5 앱 번들(Android App Bundle) 만들기 file 2021.09.14 368
4 Firebase - 푸시알림 보내기 file 2021.09.30 442
» Firebase - 푸시알림 보내기 (2) 2021.09.30 837
2 [하이브리드앱] 링크를 웹뷰가 아닌 새로운 브라우저에서 열기 2021.09.30 466
1 [하이브리드앱] userAgent를 이용해서 웹 / 앱 접속 구분하기 2021.09.30 1391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

하단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