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0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java에서 스레드(Thread)란 무엇인가?

 

스레드를 사용하기 전 기존 자바에서는

car.open();

car.entrance();

이렇게 코드 두 줄이 있다고 하면

car.open()을 수행한 후에 car.entrance();를 수행하게 된다

 

위 코드를 수행 완료해야 아래 코드를 수행할 수 있다

 

스레드를 사용하면 car.open()을 수행하고 car.open()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바로 car.entrance()를 수행하면서 아래 코드를 계속 수행하게 된다

 

그 말은

위 코드의 수행 완료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코드들을 수행한다

 

이렇게 글로 써 놔도 이해가 잘 안될텐데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잘 될 것이다

 

 

 

스레드를 쓰기 전의 코드는 왼쪽의 블리츠크랭크와 같은데

상대를 끌어오는 스킬인 Q 스킬이 끝나기 전까지는

움직이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

 

즉 스레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한 줄이 완전히 끝난 후에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된다

 

반면 쓰레드를 사용한 오른쪽 아리의 경우에는

QWER을 순서대로 눌러주었는데

스킬의 완료 여부와 상관없이 다른 스킬을 계속 수행하는 것이 보인다

 

즉 스레드를 사용하면 한번에 여러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

 

이제 코드로 한번 알아보자

 

 

 

먼저 스레드를 사용하지 않은 일반 코드인데

String 타입의 배열 cmd에 Q,W,E를 넣어주고

Blitzcrank를 객체화 한 뒤 run 메소드를 수행해 주니

 

Q,W,E 순으로 코드가 진행되는 것이 보인다

 

 

여기서는 extends Thread를 통해 사용하도록 하자

보면 거의 동일한 코드인데 다른 점은 Thread는 상속받고

start() 메소드를 수행 시 run() 메소드를 수행한다는 차이가 있다

 

여기서 실행된 코드를 보면

a.start는 순서대로 수행하되

run()은 들어오는 순서대로가 아닌 동시에 수행되는 것이 보인다

 

이제 쓰레드가 감이 올텐데

쓰레드를 사용하면 위 코드의 수행 완료여부와 상관없이

들어오는 족족 계속 코드를 수행하게 된다

 

그렇다면 쓰레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

쓰레드를 사용하면 동시에 여러개의 코드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엄청난 양이 들어오는 채팅 서비스나 공장의 경우에는

 

하나씩 처리하면 엄청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쓰레드를 사용하여 많은 양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다만 쓰레드를 사용 시 주의할 점이자 단점은

쓰레드로 한번에 많은 코드들을 수행할수록 컴퓨터에 부하가 심해지며

쓰레드 수행 도중 내게 필요한 자원을 남이 가지고 있고

남은 남에게 필요한 자원을 내가 가지고 있어서

서로 무한정 대기하는 교착상태(Deadlock) 문제가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쓰레드 설명 시 사용한

블리츠크랭크, 아리 예제는 다음과 같다

 

public class Blitzcrank {
	String skill_name;
	
	public Blitzcrank(String cmd) { // 생성자
		skill_name = cmd;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시전한 스킬 : " + skill_name);
		
		for(int i = 1; i<=3; i++) {
			System.out.println(skill_name + " 스킬을 " + i + "초간 시전 중입니다..");
		}
		
		System.out.println("시전 끝난 스킬 : " + skill_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md = new String[] {"Q", "W", "E"}; // Q,W,E를 넣고 순서대로 수행할 것
		
		for(int i = 0; i<cmd.length; i++) {
			Blitzcrank b = new Blitzcrank(cmd[i]); // 객체화
			b.run(); // Blitzcrank의 run 메소드 수행
		}
	}

}

 

public class Ahri extends Thread{
	String skill_name;
	
	public Ahri(String cmd) { // 생성자
		skill_name = cmd;
	}
	
	public void run() { // start() 메소드 사용 시
		System.out.println("시전한 스킬 : " + skill_name);
		
		for(int i = 1; i<=3; i++) {
			System.out.println(skill_name + " 스킬을 " + i + "초간 시전 중입니다..");
		}
		
		System.out.println("시전 끝난 스킬 : " + skill_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md = new String[] {"Q", "W", "E"};
		
		for(int i = 0; i<cmd.length; i++) {
			Ahri a = new Ahri(cmd[i]);
			a.start(); // extends Thread 후 start() 메소드 사용 시 run() 메소드 수행하게 됨
		}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151 자바 클래스와 메서드 2023.02.15 121
150 조건문과 제어문 2023.02.15 90
149 Singleton Pattern 과 DeadLock file 2023.02.15 106
148 자바 Thread dump file 2023.02.15 81
147 request header 로부터 접속 정보 확인 file 2023.02.15 139
146 자바 extends Thread, implements Runnable 차이 file 2023.02.15 126
» 자바 쓰레드 예제 및 사용 이유 알아보기 file 2023.02.15 106
144 자바 초기화는 무슨 뜻이고 왜 해야할까? file 2023.02.15 127
143 자바 extends, implements 차이점 알아보기 file 2023.02.15 105
142 자바 생성자란 무엇인가? file 2023.02.15 104
141 자바 필드, 멤버 변수, 전역 변수는 같은 말? file 2023.02.15 104
140 자바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구분하기 file 2023.02.15 78
139 자바 객체화(인스턴스화) 알아보기 file 2023.02.15 104
138 자바 this, super 차이 알아보기 file 2023.02.15 105
137 자바 오버라이드, 오버로드 차이 알아보기 file 2023.02.15 104
136 자바 Statement PreparedStatement 차이 알아보기 file 2023.02.15 92
135 자바 메소드(Method)란 무엇인가? file 2023.02.15 110
134 자바에서 문자열 비교 시 == 가 아닌 equals를 써야하는 이유 file 2023.02.15 157
133 자바 배열 복사하는 방법 file 2023.02.15 95
132 자바 int 값 자리수 구하기 file 2023.02.15 8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

하단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