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언어
객체지향 언어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이 특징입니다.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기본 데이터 타입들(int , char, ...)로 된 변수(필드)들과 그들을 다루기 위한 동작(method)들을 정의한 객체(object)로 인스턴스(instance: 메모리에 구현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변수(필드)와 메서드들을 그 객체의 멤버(member)라고 부릅니다.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도록 이름을 정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캡슐화
데이터(필드)를 외부로부터 숨겨서(은닉화)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대신 제어 가능한 일부 필드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자바에서는 접근 제한자를 이용하여 구현합니다.
접근 제한자
- public : 모든 접근 허용
- protected : 같은 패키지 객체와 상속 관계 객체들만 허용
- default : 같은 패키지에 있는 객체만 허용(생략 가능)
- private : 현재 객체에서만 허용
메서드 오버로딩(method overloading)
동일한 메소드 이름으로 전달인자의 자료형이나 개수를 다르게해서 다른 작업을 수행하게 할 수 있게 여러번 정의하는 것입니다.
단, 접근 지정자나 리턴 값을 달리하는 것은 오버로딩이 아닙니다.
그래서 반드시 전달 인자의 개수나 자료형으로만 구분해서 메소드를 각각 정의해야 합니다.
public class MethodTest01 { //int형 전달인자 1개인 경우 절대값을 구해서 결과를 리턴하는 메소드 int abs(int num){ if(num < 0){ num = -num; } return num; } //double형 메소드 오버로딩 double abs(double num){ if (num < 0){ num = -num; } return num; } //int와 double형 전달인자를 받아 절대값을 구해서 //결과를 출력하는 메소드 오버로딩, 리턴값 없음 //리턴형이 다르지만 전달인자 개수와 형이 다르기 때문에 오버로딩. void abs(int num0, double num1) { int absnum0 = 0; double absnum1 = 0; if (num0 < 0){ absnum0 = -num0; //음수인경우 부호 바꿈 }else{ absnum0 = num0; //양수이면 그대로 } if (num1 < 0){ absnum1 = -num1; }else{ absnum1 = num1; } System.out.println(num0 + " 와 " + num1 + " 의 절대값은 " + absnum0 + " 그리고 " + absnum1 + " 입니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ethodTest01 ab = new MethodTest01(); //MethodTest01 참조 자료형의 인스턴스 생성자를 호출하여 인스턴스 ab를 메모리에 할당 int var1 = -10, var2; //int형 변수 선언과 값 할당 double var3 = 3.14, var4; //double형 변수 선언과 값 할당 var2 = ab.abs(var1); //인스턴스 ab의 맴버에 접근할 땐 . (점:dot) 을 이용 System.out.println(var1 + "의 절대값은 " + var2); var4 = ab.abs(var3); System.out.println(var3 + "의 절대값은 " + var4); var1 = 29; //int형 변수에 새로운 값 할당 var3 = -2.14; //double형 변수에 새로운 값 할당 ab.abs(var1, var3); } }